을지로신경외과 무릎통증 > 진료분야 및 질환정보

본문 바로가기

본문

무릎통증

무릎통증이란?

무릎관절의 인대, 힘줄, 연골 등 무릎 구조물의 손상 또는 파열로 인한 통증

스포츠 손상, 외상, 직업에 의한 반복적인 스트레스,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인대 손상

무릎에는 4개의 인대가 앞뒤, 안팎에서 무릎 관절을 지탱하는 버팀목 역할을 합니다. 특히, 앞뒤의 인대는 X자 모양으로 ‘십자인대’라고 부르며 전방과 후방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안에서 종아리뼈가 앞과 뒤로 움직이거나 무릎관절이 뒤로 꺾이거나, 회전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무릎의 안과 밖을 지지하는 내·외측, 측부인대가 무릎을 단단히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대 손상은 농구, 축구, 스키, 인라인 스케이팅, 족구 등 스포츠 경기 중에 많이 발생하며, 그 외에도 넘어지거나 사고로 인한 외상 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노화로 인한 조직의 퇴행성 변화로 연골이 닳아 생기는 질환입니다. 관절 주변에 압통이 오거나, 딱딱거리는 마찰음이 생기는 등 관절에 이상 신호가 있다면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보행 시 특히 내리막길을 걸을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골 손상

연골 손상은 대표적으로 반월상 연골 손상 질환이 흔하며, 무릎 내부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 역할을 해주는 반달모양의 연골(물렁뼈)로 무릎의 안쪽과 바깥쪽에 각각 1개씩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은 생긴 모양이 초승달과 비슷하여 반월상 연골이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의 원인으로는 비접촉성 손상의 갑작스러운 동작 (방향 전환 및 급정지), 미끄러짐 등이 있고, 축구 및 농구 등의 과격한 운동으로 인한 스포츠 손상이 있으며 40대 중반 이후로 퇴행하는 연골판, 반월상 연골판이 쉽게 찢어지면서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가 있습니다. 무릎을 많이 구부리는 일을 하는 주부들에게서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치료방법

약물 및 물리치료
근골격계 질환이나 신체의 기능적 회복을 위한 재활을 위해 진행되는 치료방법으로 전기치료 등 치료장비를 통해 치료받으 실 수 있으시며, 때에 따라 도수치료나 운동치료를 병행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
주사요법
염증이 발생한 부위에 직접 항염약물을 정확하게 주사함으로써 염증과 통증 및 부종을 신속하게 감소시킵니다.
인대강화요법
플라센텍스(DNA)등의 조직 재생약물을 인대, 힘줄, 관절주위에 주입함으로써 통증완화 및 인대, 힙줄 강화 효과를 기대할수 있는 치료법으로 초음파영상 유도하에 정확한 부위에 주입함으로써 높은 효과를 거둘수 있고 체외충격파 치료와 병행 시 더욱 예후가 좋습니다.
체외충격파치료
요로결석치료에 이용되던 체외충격파 치료원리를 이용한 기기로 병변부위에 충격파를 전달하여 각종 근골격계질환, 통증, 염증 치료에 사용되며 이미 국내·외에서 수년간 치료목적으로 검증이 된 치료방법으로 통증 제거는 물론 병변부위의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조직재생에 영향을 도움을 줍니다. 수술 없이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도수치료, 운동치료
수기를 이용하여 무릎 관절의 강직을 풀고 수동적인 운동을 통하여 통증 완화와 무릎 운동범위를 넓히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중증의 퇴행성 질환으로 인한 통증과 운동제한 시에도 효과적이며 무릎 수술 후 운동제한, 강직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 을지로신경외과는 올바른 진료와 치료를 위해 다양한 병원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